아날로그 감성 가득, 빈티지한 매력의 전국 간이역 3곳

시간을 다퉈 급변하는 요즘, 옛날로 시간을 거스르는 공간은 감성을 자극하죠. 하루 수십 번 오가던 기차와 이를 기다리던 수많은 사람들이 세월과 함께 사라진 기차역. 이제 그때의 모습 그대로 또는 새로운 공간으로 우리를 맞아준답니다. 아날로그 감성 돋는 전국 간이역으로 떠나보시죠!



 

 

 

사계절 철도문화체험장

논산 연산역

 




논산시 연산면의 <연산역>은 예전과 달리 하루 10회 정차하는 호남선 간이역이에요. 2007년부터는 어린이 철도체험학습장으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소소한 풍경과 등록문화재 48호 급수탑을 보러 일반 여행자들도 많이 찾는 곳이죠.

야외에는 폐철길, 과학 놀이터, 레일 육교 포토존, 안전모 착용 등의 체험 공간이 있어요. 한쪽의 '스탬프 철도문화 체험' 용지를 들고 곳곳을 살펴보세요. 스탬프를 찍다 보면 KTX 포토존, 기관사 체험, 토끼 생태체험 등의 미션을 더욱 의욕적으로 하게 된답니다.

안쪽의 기차 문화체험관은 기차 내부를 리모델링 해 1호차는 기차 체험관, 2호차는 북카페, 3~4호차는 기차 놀이터로 변신했답니다.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하루 종일 머물러도 지루하지 않을 곳이에요.

초입에는 기차 정보에 대한 전시관, 안으로 들어설수록 북카페와 아이들의 놀이터로 이어져요. 이곳저곳 신나게 뛰어다니는 아이들의 환한 미소를 볼 수 있죠. 덕분에 주중에는 유치원 체험학습으로, 주말에는 가족 여행지로 인기를 누리고 있답니다.

미리 신청하면 급수탑 견학, 기관사 체험, 승차권 발권, 전호(깃발 신호) 체험, 선로 전환기 체험, 통일호 방송 체험 등 다양한 철도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가능해요. 또, '연산역 타임 엽서'를 당일, 1년 후, 3년 후 발송 우체통 중에 1곳에 넣으면 시기에 맞춰 발송된답니다 :)




연산역 이용 안내

[위치]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선비로 275번길 31-2


[운영 시간]

10:00~17:00


[입장료]

기념 입장권 1,000원


[이용 문의]

연산역

041) 735-0804




 

 

영화 건축학개론 속 그 곳

양평 구둔역

 




한화리조트/양평이 있는 경기도 양평 <구둔역>은 청량리-원주 간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노선이 변경되어 2012년 8월 폐역이 되었답니다. 하지만  특유의 빈티지함에 문화·예술·관광 공간을 더해 여러 작품에 등장하곤 해요.

가장 유명한 작품은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영화 속 주인공 이제훈, 수지 씨가 두 팔 벌려 철도 위를 기우뚱거리며 걷던 곳이죠. 또, 가수 아이유의 앨범 '꽃갈피 둘' 재킷 촬영지이자 SBS '불타는 청춘'의 김국진-강수지 커플의 철길 데이트 코스이기도 해요.

이 역의 매력은 나무 천장의 대합실과 빛바랜 열차 시간표 등으로 금방이라도 기차가 들어올 것 같은 분위기예요. 한적한 이곳은 계절마다 다른 느낌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자아낸답니다. 덕분에 기차가 오갈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머물게 하죠.

광장의 커다란 500살 나무 아래에는 황금빛 카드가 은행잎처럼 반짝이고 있는데요. 연인과의 사랑을 약속하고,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등 소원을 정성스레 적어 나무에 걸어보세요. 황금티켓은 구둔역 <카페 까몽이네>에서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저녁에는 밤하늘을 환하게 밝히는 소원 등 날리기 체험도 가능해요. 바람만 있다면 어디로든 날려보낼 수 있는 풍등, 한 해를 마무리하는 특별한 이벤트로 괜찮죠? 색다른 추억을 사고파는 공간이자 낭만과 설렘이 함께하는 이곳, 구둔역입니다.




구둔역 이용 안내

[위치]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일신리 1336-2


[운영 시간]

봄·가을 09:00~19:00

여름 09:00~20:00

겨울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이용 요금]

소원등 7,000원

소원등+소원의황금티켓 9,000원


[이용 문의]

031) 771-2101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인생사진 포토존 가득

춘천 김유정역 폐역

 




한국 철도 사상 처음으로 역명에 사람 이름을 궁서체로 사용한 <김유정역>. 현재의 한옥 역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김유정역 폐역이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곳곳의 포토존 덕분에 제이드가든과 함께 겨울 춘천 데이트 코스로 많이 찾는 곳이죠.

먼저, 유정이야기숲을 둘러볼까요? 이곳은 김유정역 폐역을 중심으로 조성된 산책로를 의미하는데요. 커다란 출입문, 거대한 역장 조형물, 재치 있는 교통 표지판까지 다양한 포토 스팟들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정지 표지판에 '네 마음 다칠까봐', 위험 표지판에 '난 아직 허락 안 했다' 등 아기자기한 표지판이 보이시나요? 색감이 뚜렷한 각종 조형물 옆에는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의자도 마련되어 있어 커플 사진 찍기에 좋답니다 :)

또, 기차 앞쪽에서는 실제 기관실에서 기관장 체험도 할 수 있어요. 내부는 여느 카페 부럽지 않은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데요. 북카페, 기관사 복장 체험 등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여유 시간이 많다면 책 한 권 꺼내서 한참 머물다 가도 좋을 곳이랍니다.

또, 근처 강촌레일파크 김유정역에서 레일바이크도 탈 수 있어요. 김유정역에서 출발해 강촌역까지 향하게 될 텐데요. 국내에서 가장 긴 레일이자 세계 최초로 VR도 도입했다고 하니 더욱 특별한 여행이 되겠죠~?




김유정역 폐역 이용 안내

[위치]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증리 859-1


[이용 문의]

033) 261-7780




기다림과 떠남의 설렘이 있는 간이역 여행 어떠셨나요? 겨울의 차가운 날씨를 녹여줄 감성이 가득한 이곳으로 겨울 여행 떠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