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에 뭐하지? 양평으로 떠나는 초등학생 체험학습 여행

칼바람 쌩쌩 부는 겨울이지만, 곧 찾아올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낼까 즐거운 계획 세우고 계시죠? 수도권에서 가까운 양평에는 김장하기, 전통놀이 체험하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이 있어 매력적인 곳입니다. 겨울에 딱 맞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양평으로 아이들과 함께 떠나보세요. 




 

 

살아있는 체험학습의 장

수미마을

겨울체험프로그램

 




365일 축제가 열리는 양평 수미마을은 딸기축제를 비롯해서 메기수염축제, 몽땅구이축제, 김장보쌈축제 등 계절마다 농산물수확에서 전통놀이, 먹거리체험까지 다양해요. 겨울에는 얼음 위 짜릿한 경험, 빙어축제도 있죠.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전통민속놀이와 찐빵만들기도 빼놓을 수가 없어요.  

2007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된 양평군은 이후 꾸준한 노력과 프로그램개발로 현재는 성공적인 농촌체험마을로 자리를 잡았어요. 계절마다 산과 강, 들에는 볼거리 체험거리가 가득한데요.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전형적인 농촌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도 이곳만의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겨울의 대표적인 민속놀이, 연날리기! 차가워진 손을 호호 불어 가며 저 하늘 높이 나는 연을 보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 :)

실내에서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찐빵만들기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딸기가 나는 때는 딸기찐빵을 만들기도 해요. 수미마을만의 레시피로 만든 말랑한 반죽과 팥고명을 주시면 원하는 모양대로 마음껏 찐빵을 만들어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김치전, 배추전 부쳐먹기, 사륜오토바이타기, 나만의 향초 만들기 등 다양한데요. 프로그램별로 당일, 반일 일정으로 여행코스가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열린 마음만 갖고 참가하면 된답니다. 




수미마을 겨울체험프로그램 이용안내

[위치]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


[이용 문의]

031) 775-5205




 

 

따뜻한 실내 체험장

민물고기생태학습관

 



양평지역 농촌체험프로그램 후 돌아오는 길에 아이들과 갈만한곳으로 민물고기생태학습관이 있어요. 다양한 민물고기의 생태를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는 곳이고, 실내라서 추위를 피해 구경하기에 좋답니다. 

2003년 7월에 개관한 경기도민물고기생태학습관은 경기도 민물고기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곳인데요. 생태수족관 60조, 체험전시실 23개, 84석의 영상학습실, 생태연못, 야외 터치학습장을 갖추고 있어요.

어떤 종류의 민물고기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종별로 직접 만나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2층은 체험 위주의 전시실로 강태공의 마음을 알아보는 낚시 체험을 비롯해서 물고기 모양의 동판 어탁 체험과 물고기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코너가 많아요. 아이들이 순서를 기다리며 체험의 열의를 보이는 곳이기도 하죠!

우리나라 고유의 민물고기들을 만나볼 수 있는 민물고기생태학습관, 어떠셨나요? 




민물고기생태학습관 이용안내

[위치]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상광길 23-3


[운영 시간]

오전 10시 ~ 오후 17시 (10월~5월)


[이용 문의]

031) 8008-6523




 

 

직접 김치를 담가보아요

모꼬지마을 김장체험

 




양평의 또다른 체험프로그램이라면, 이맘때 가장 인기가 좋을 김장체험을 빼놓을 수가 없겠죠. 번거롭게 집에서 김장하기 싫다 하신다면 아이들과 살아있는 체험도 할 겸, 김장여행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조현리 모꼬지체험마을은 양평 대표여행지인 용문사, 용문산관광단지 바로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요. 그래서 볼거리, 체험거리를 같이할 수 있는 당일겨울여행지로 적격이죠. 모꼬지란 말은 놀이나 잔치, 그 밖의 일로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일을 말한다고 해요 :) 

봄에는 딸기향이 가득하고 여름에는 중원천을 배경으로 물놀이가 펼쳐지는 곳, 양평! 모꼬지마을에선 용문산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조용한 농촌마을에서 나만의 손맛으로 만들어내는 침샘자극하는 체험을 할 수 있어요. 

김장체험이라고 하면 보통 절인 배추에 준비된 양념만 묻히는 것으로 마무리되기 마련인데요. 모꼬지마을에서는 직접 무채를 써는 것부터 시작해요. 갖가지 채소를 썰어 양념과 버무리고, 절인 배추를 펼쳐 잎 하나하나 펼쳐서 소를 채우는 일까지. 노동이라고 생각했던 일도 이렇게 한데 어우러져서 하다 보면 즐거운 추억이 된답니다. 

김장하는 날, 김장보다 더 기대하는 것이 바로 따끈 돼지수육에 배추 노란 속잎과 겉절이가 아니겠어요? 절인배추잎에 김장속과 금방 쪄낸 수육 한점 올려서 크게 한입~ “그래 이맛에 김장을 하지”란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모꼬지마을 김장체험 이용안내

[위치]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청용길 13-6


[이용요금]

김장체험 20,000원

(11월 1일 ~ 12월 31일)


[이용 문의]

031) 774-5427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야외, 실내 체험학습으로 가득한 양평! 가족여행지를 찾는다면 남한강과 유명산을 즐길 수 있는 한화리조트/양평에서 쉬어가시고, 즐거운 추억도 만들어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