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여행 이야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미슐랭가이드 2018 발간 예정!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미슐랭가이드 빕 구르망 맛집

자동차 운전자를 위한 안내서로 출발한 '미슐랭가이드'는 오늘날 권위 있는 여행 정보 안내서가 되었죠. 그중에서도 빕 구르망 (Bib Gourmant)은 미슐랭 가이드가 선정한 합리적인 가격과 훌륭한 맛을 두루 갖춘 식당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10,000원 이하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빕 구르망 맛집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백 년 노포 설렁탕집

이문설농탕





올해로 112년 동안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종로의 <이문설농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인데요. 1900년대 초, 한국의 첫 음식점으로 공식 등록된 곳이랍니다. 개업 당시 사용했던 ‘설농탕’이라는 이름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이곳은 오랜 역사만큼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죠.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간판

이문설농탕은 골목길 끝에 자리 잡아 찾아가는 길이 어렵지 않아요. 점심에 방문해도 식당 안은 많은 손님으로 북적이는데요. 직장인들, 어르신들 할 것 없이 도란도란 모여 시원한 설렁탕 한 그릇을 드시는 풍경을 볼 수 있답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선에 가장 먼저 소개되었던 이문설농탕! 2017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 맛집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씨트립 미식림(美食林)의 추천 식당으로도 등재되었답니다. SBS 생활의 달인,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된 바가 있으니, 별다른 수식어가 필요 없는 설렁탕 맛집이에요:)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고기

큰 무쇠솥에서 17시간 사골국물을 낸 후 기름을 말끔히 걷어내어 뽀얗고 맑은 국물이 탄생하죠. 담백하고 깊은 국물 맛이 이문설농탕의 자존심인데요. 좋은 재료를 이용하여 단순하지만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이문설농탕의 목표라고 해요.

소의 양지, 사태, 비장이 들어간 설렁탕

넉넉한 양의 고기와 소면으로 든든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한 이곳! 원하는 고기양에 따라 보통 혹은 특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잘 익은 김치와 깍두기를 먹을 만큼 앞접시에 덜어 드시면 되고요. 소금과 후추, 대파가 큰 통에 담겨있어 취향껏 간을 조절하여 드실 수 있어요 =)




이문설농탕 이용 안내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견지동 88


[영업 시간]

08:00~21:00

일요일 08:00~20:00


[주요 메뉴]

설렁탕(보통) 9,000원

설렁탕(특) 12,000원


[이용 문의]

02) 733-6526




 

육즙가득한 중국식 전통 만두

구복(口福)만두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중국 전통만두집 <구복만두>입니다. 이곳 역시 SBS 생활의 달인에 방영된 곳이에요. 사뭇 다른 풍미와 식감을 맛볼 수 있는 구복만두는 “물에 튀긴 만두”라고도 불리죠. 또한, 생강채가 곁들여진 간장 소스는 전체적으로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만두와 어우러져 완벽한 궁합을 이룬답니다. 

구복 전통 만두

구복만두에서는 4가지 메뉴만을 맛볼 수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구복 전통 만두부터 맛보셔야 해요. 바삭한 바닥부분과 촉촉한 윗부분의 조화가 특별하게 느껴지는데요. 일반적인 군만두와는 비교 불가한 촉촉함이 구복 전통만두의 특징이랍니다. 바쁘지 않은 시간대에 구복전통만두를 주문하시면 넓게 퍼진 튀김 치마를 만날 수 있어요 =)

김치만두

도톰한 만두피에 쫄깃한 김치만두는 구복전통만두와 비슷한 모양새를 가졌는데요. 야채와 버섯이 들어간 간간한 만두 속이 굉장히 알차죠. 구복만두의 만두에는 목이버섯을 볶아낸 육수가 들어가 독특하고 감질나는 향을 느낄 수 있어요. 기름에 구운 후 다시 찌는 조리법 때문에 만두를 주문하고 나오기까지 약 20분이 소요된다고 하니, 고진감래가 따로 없죠?

새우만두

탱글탱글한 통새우가 들어가 씹는 맛을 더해주는 새우만두! 살짝 모습을 드러낸 새우 꼬리가 특징인데요.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새우의 식감과 향긋한 만두 속이 어우러져 남녀노소 좋아할 만한 맛을 자랑한답니다. 

샤오롱바오

시선을 끄는 샤오롱바오는 구복만두에서 가장 사랑받는 메뉴에요. 작은 그릇에 샤오롱바오와 윤기 흐르는 육즙이 가득하죠. 만두피에 살짝 구멍을 뚫어 육수를 먼저 맛본 후, 만두는 양념장에 찍어 드시면 되는데요. 뜨거움에 입을 델 수도 있으니 적당히 식혀 드셔야 해요 :) 




구복만두 이용 안내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두텁바위로 10


[영업 시간]

10:00 - 22:00

* 재료소진시 영업 마감

* 둘째, 넷째 월요일 휴무


[주요 메뉴]

샤오롱바오 7,000원

통새우만두 7,000원

김치만두 5,000원

구복 전통만두 5,000원

* 주류 판매 X


[이용 문의]

02) 797-8656




 

북촌 사골 칼국수 맛집

황생가 칼국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빕 구르망 맛집은 2001년에 '북촌 칼국수'로 시작한 <황생가 칼국수>에요. 경복궁 주변에 있는 칼국수와 만두 전문점인데요. SBS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 삼청동편에 나와 더욱 유명해진 곳이랍니다.

맛있는 사골 칼국수와 만두를 먹기 위해 이곳을 찾는 손님들의 발걸음이 늘 끊이지 않죠. 주차공간도 넓고 발렛파킹도 가능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황생가 칼국수의 시그니쳐 메뉴, 사골칼국수의 소박한 비주얼은 절로 군침이 돌게 만드는데요. 채 썬 애호박과 버섯, 대파가 올라간 칼국수 한 그릇은 보기만 해도 든든하죠. 도톰한 소고기를 간장에 찍어 먹는 맛도 대단하답니다. 담백하고 깊은 사골육수의 풍미와 쫄깃한 국수 면발이 찰떡궁합이에요~ 

손 빠르게 만들어지는 왕만두는 직접 빚는 모습을 식당 입구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매일 아침 시장에서 공수해오는 신선한 재료로 그때그때 빚어지기 때문에 더없이 신선한 맛을 자랑하죠. 상큼한 백김치와 매콤한 생김치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

김가루가 솔솔 올라간 왕만두국

부드럽고 깔끔한 사골육수에 큼지막한 만두가 가득 들어간 왕만두국도 빠질 수 없는 인기메뉴랍니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경복궁 주변 산책하기에 더없이 좋은 날씨죠. 경복궁과 삼청동 주변을 걷다 보면 국물 있는 요리가 생각나죠. 깊은 사골 육수의 맛이 일품인 황생가 칼국수에서 따듯한 한 끼 식사하고 가세요:) 




황생가 칼국수 이용 안내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소격동 84


[영업 시간]

11:00~21:30

* 마지막 주문 20:50분 까지


[주요 메뉴]

사골칼국수 9,000원

왕만두 9,000원

왕만두국 9,000원


[이용 문의]

02) 739-6334




앞서 소개해드렸던 구복만두의 매장 한쪽에는 '좋은 재료 쓰고 맛있게 만들어 제값 받겠습니다'라는 문구가 붙어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건강한 마음과 정성이 깃든 음식을 먹는 일은 큰 즐거움이죠. 오늘 소개해드린 맛집에서 만족스러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2018년에 발표될 빕 구르망 맛집들도 기대해주세요~